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준비물 총정리

정보제공 발행일 : 2021-03-19

운전면허증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저 같은 컴맹도 따라 할 수 있게 방법부터 준비물까지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하는 방법
  2. 경찰서 방문하는 방법
  3. 집에서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지금부터 이 3가지 운전면허증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하는 방법

운전면허 시험장

첫째  운전면허 시험장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은 거주지 근처의 운전면허 학원이 아닌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 

이 방법은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 받는데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이 운전 면허증 재발급을 담당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시험장

부서로 가시기 전에 운전 면허증 재발급 서류를 작성해주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셔서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 받는데 가장 큰 장점은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이 5분이면 완료됩니다.

 

다만 보통 거주지 근처에는 운전면허 시험장이 없어 따로 시간을 내셔서 방문하셔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장인이시라면 따로 연차나 월차를 쓰고 방문하셔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준비물

신분증, 수수료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등)

운전 면허증 재발급 수수료

 

 

(사진은 기존에 사진을 이용할 수 있으니 안 챙겨도 되지만 사진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4.5*3.5 규격의 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하는 방법

 

장점 :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운전 면허증 재발급까지 5분이면 가능하다.

 

단점 : 운전면허 시험장과 거주지와의 거리가 있으며 직장인의 경우 따로 연차, 월차를 써서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경찰서 방문하는 방법

과천 경찰서 교통 민원실

 

 

둘째  경찰서 교통 민원실을 방문하는 방법은 주거지 근처에 경찰서 교통 민원실을 가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면허 시험장보다 경찰서가 가까이 있으며 그 숫자도 많으니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시는 것보다 좀 더 수월하겠습니다.

 

경찰서에 방문하시면 운전면허시험장의 재발급 민원처리 부서가 있듯이 경찰서 내에도 교통 민원실이 존재합니다.

 

경찰서 내의 교통 민원실에 방문하셔서 운전면허시험장과 동일하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서류를 작성하시고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운전면허 시험장과는 달리 운전 면허증이 발급되는데 까지 최대 1주일이 걸리며 운전 면허증을 수령하러 다시 한번 경찰서에 방문하시거나 추가 수수료를 지불하고 등기로 수령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등)

운전 면허증 재발급 수수료

 

(사진은 기존에 사진을 이용할 수 있으니 안 챙겨도 되지만 사진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4.5*3.5 규격의 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장점 : 운전면허 시험장에 비해 일반적으로 거리가 가까워 방문이 용이하다.

 

단점 : 운전면허 시험장과 다르게 발급까지 최대 1주일이 소요된다. 

 

 

 

 

 

  • 집에서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집에서 신청하기

셋째  집에서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으로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접속하셔서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운전면허 재발급 신청 란이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사진과 같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하단의 운전면허증 발급란 선택을 하시고 또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 확인을 위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본인 확인은 카카오페이 인증, 공인인증, 휴대폰 인증, 디지털원 패스, 핀 인증 총 5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인증을 마치시면 운전면허증 재발급 화면이 나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아래의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재발급받을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수령을 받아야 하며 둘 중 한 곳을 선택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방문 날짜를 선택할 시에 운전면허시험장을 선택하시면 경찰서보다 빠른 희망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문 날짜에 사정이 생겨 방문하지 못할 경우 혹은 시간이 없을 경우엔 대리인이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대리 수령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운전면허증 수령지와 수령 날짜를 선택하면 연락처 등록란이 나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민원 과정을 

 

메시지나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으므로 작성하시고 수신동의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연락처 등록까지 마무리하셨으면 영문 면허증 신청란이 나옵니다. 영문 면허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신청을 하시면 되겠지만

 

혹시 필요 없으신 분들이 호기심에 신청을 하신다면 발급 수수료가 더 커지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신청내역을 확인한 후 결제를 하시면 집에서 신청하기가 마무리됩니다.

 

 

 

 

 

준비물

 

없음

 

장점 : 집에서 5분만 투자하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단점 :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수령 날짜에 맞게 방문하여 수령해야 한다.

 

 

이렇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하는 방법 3가지를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정보들입니다.

2021.03.21 - [정보]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을 저와 같은 컴맹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밑에 첨부한 사진 순서를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kkk.shffmr.com

2021.03.06 - [정보] -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총정리 및 따라 하기

2021.03.05 - [정보] - 4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지급액 총정리

2021.03.18 - [정보] - 실업급여 신청방법 총정리

 

실업급여 신청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저와 같은 컴맹들도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실업급여 조회 및 신청 방법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kkk.shffmr.com

 

4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지급액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3월 18일 국회에 추경안을 통과시켜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은 690만 명

kkk.shffmr.com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총정리 및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글들을 보면 전부 어렵게 설명 되 있어 제가 쉽게 그대로 따라 할 수 있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이

kkk.shffmr.com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시스 gv70 총정리  (0) 2021.03.22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0) 2021.03.21
스타리아 총정리  (0) 2021.03.19
기온별 옷차림 총정리  (0) 2021.03.16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중단 이유  (0) 2021.03.16

댓글